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퀀트투자 입문기 3. 실전 투자 2일차 수익 리포트

목표는 퇴사/퀀트투자 입문기

by 취미부자 직장인 고라니 2022. 5. 17. 23:23

본문

 

오늘은 실전 퀀트투자 2일차다

매일매일 리포트를 남기는 게 웃기긴하지만

이런 기록도 다 자산이다 생각하고 일단 써보기로 한다

 

어제 첫 투자를 개시하고 44,209원의 수익이 발생했고

오늘은 그보다 수익이 증가해서 수익금액이 112,219원이 됐다

물론 수수료를 제하고 나면 실제로는 10만원 안쪽이다

 

 

위 표의 색깔은 매수햇을 때 주가를 기준으로

현재 수익인지를 기준으로

수익은 빨간색 손실은 파란색으로 나누었다

 

위 표에서 색깔로 보이는 것처럼

매수했을 때보다 수익인 종목이

첫날보다 3종목이 늘었다

 

'하면 된다! 퀀트 투자'에서는 소형주의 경우에

수익률이 더 높다고 했지만

 

내가 선택한 종목은 내가 계산한 기준에 대한

완전한 확신이 없으므로 소형주와 대형주가 섞여있다

 

 

매일매일의 결과가 무슨 의미가 있겠냐마는

코스피 종목 5개 종목(위 표에서 노란색)은

현재 하나는 유지 각각 2개씩 손실과 수익이 나눠져있다

 

코스닥 15개 중에서는 수익 10개 종목, 손실 5개 종목이다

 

코스피 코스닥으로 나누자면 코스피는 반반,

코스닥에서는 3분의 2가 수익이다

 

내일도 지켜봐야겠지만 주가의 변동은

하루에도 수익률 0.5% 범위내에서 오르락 내리락을 반복하더라

 

Photo by Agê Barros on Unsplash

 

종일 MTS를 지켜본 것은 아니지만

어제 오늘 이틀 간 수익이 가장 높았던 시간은

오전 10시 30분에서 11시 30분 사이 한시간 동안이었다

 

11시 쯤 최고 수익률을 찍었다가

장이 마감하는 3시 30분까지는 하락하더라

 

이런 패턴이 실제로 존재하고 계속 지속된다면

리밸런싱을 하는 시기에 매도시기는 오전 11시쯤으로 하는

전략도 세울 수 있을 것 같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