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케이크워크 밴드랩 설치하기 2022년 버전(영상 포함)

음악인생

by 취미부자 직장인 고라니 2022. 10. 23. 00:08

본문

케이크워크는 밴드랩에서 제공하는 무료 DAW로 생김새가 로직이나 큐베이스 같은 다른 소프트웨어들과 비슷해서 음악 입문자가 사용하기에 좋은 프로그램이다. 무료프로그램이지만 역사와 전통이 있고, 과거 무료가 되기 전인 2000년~2010년대에는 국내 프로시장에서 케이크워크를 가장 많이 사용한다고 알려지기도 했었다.

 

잘 사용하기만 하면 유료프로그램들 못지 않은 성능을 보여주는 강력한 프로그램인 케이크워크. 오늘은 그 cakewalk를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한다. 먼저 말하지만 케이크워크는 윈도우 전용프로그램으로 윈도우가 아닌 맥유저인 분들은 케이크워크를 이용할 수 없다.

 

 

케이크워크 설치하기

 

케이크워크 설치법은 굉장히 간단하다. 먼저 밴드랩의 cakewalk with bandlab 페이지에 접속하고, 설치파일을 다운받아 설치를 진행하면 끝이다. 포스팅의 가장 마지막에 케이크워크 설치 영상을 게시해뒀으니 설치에 어려움이 있으신 분들은 영상을 보고 따라해보시길 바란다.

 

1. BandLab 홈페이지 접속하기

 

 

BandLab은 케이크워크 외에도 스플라이스처럼 사운드팩을 제공한다거나 BandLab 자체로 웹에서 DAW처럼 작업이 가능하다. 아직 BandLab을 많이 써보진 않았지만 BandLab을 이용하면 간단한 스케치 작업은 웹상에서 가능할 것 같다. 그만큼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는 서비스이다. 왜 무료인지는 모르겠지만 앞에서 말한 사운드팩도 무료로 제공된다. 오늘은 케이크워크 설치에 대해 이야기하고 다른 포스팅에서 BandLab에서 제공하는 BandLab Sounds를 살펴보겠다. 

 

 

위와 같이 케이크워크 by BandLab 사이트에 접속했다면 하단에 보이는 Download 버튼을 클릭하자.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스크롤이 내려가면서 케이크워크 설치파일을 다운받는 위치로 데려다준다. Cakewalk Installer를 다운받자.

 

2. 설치진행

 

설치파일을 실행시키면 처음에 언어를 선택하는데, 어차피 한국어는 없으므로 가장 친숙한 English를 선택하고 넘어가자. 여기서 케이크워크 외에 설치 항목들을 선택하는데, 사실 전부 설치 안해도 되는 것들이다. Studio Instruments만 체크하고 Next를 눌러서 넘어가자.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받기 시작하는데, 기다리다보면 다운로드가 완료되고 설치가 시작된다. 설치모드를 선택하는 곳에서는 Basic을 눌러서 기본 설치로 진행하자.

 

 

다음으로는 플러그인 설치 경로 등 여러 설치 경로를 선택하는 순서가 나오는데 따로 건드릴 것이 없으므로 넘어가자. 설치가 진행되는동안 기다리기만 하면 되는데, 과거에는 설치하는 도중에 언어팩 설치관련 오류가 발생했다. 그런데 2022년 10월 현재 기준으로는 해당 오류는 수정된 것으로 보이니 따로 신경쓸 것은 없다. 

 

 

설치가 완료되고 나서도 위와 같이 처음에 Add-on 설치 항목을 선택했던 것들을 설치해주는데, 모두 설치될 때까지 기다면 컴퓨터 사양에 따라 다르겠지만 5분도 걸리지 않아 설치가 완료된다.

 

 

설치는 이렇게 간단하게 할 수 있으니 이제 작업을 진행하면 된다. 설치를 따라오느라 고생많으셨다. 즐거운 음악생활하기를 바란다. 케이크워크와 관련해서는 다른 포스팅에서 종종 다루기로 하겠다.

 

3. 케이크워크 설치하기 (영상)

https://youtu.be/Zvru4T9tWhs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