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개발직군 필수 자격증 SQLD/SQLP 비교

코딩공부

by 취미부자 직장인 고라니 2023. 7. 5. 23:32

본문

개발자로 취업을 준비하다보면 필수로 요구되는 자격증이 있다.

정보처리기사는 물론이고 최근에는 SQL과 관련된 자격증이 관심을 받고 있다.

SQLD와 SQLP가 그것인데, SQLD는 SQL 개발자, SQLP는 SQL 전문가를 말한다.

시험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에서 주관하며 아래 사이트에서 시험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시험접수도 가능하다.

 

https://dataq.or.kr/www/main.do

 

https://dataq.or.kr

 

dataq.or.kr

 

여기서는 SQL개발자와 SQL전문가, 즉 SQLD와 SQLP가 어떻게 다른지 간단하게 비교해보고

2023년 하반기 시험일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SQL?

 

먼저 SQL(Structured Query Language)은 데이터베이스를 직접적으로 액세스할 수 있는 언어로,

데이터를 정의하고, 조작하며, 조작한 결과를 적용하거나 취소할 수 있고, 접근권한을 제어하는 처리들로 구성된다.

 

SQLD/SQLP

 

SQL 개발자(SQLD*, SQL Developer)란 데이터베이스와 데이터 모델링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응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면서 데이터를 조작하고 추출하는데 있어서 정확하고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는 SQL을 작성할 수 있는 개발자를 말한다.

 

SQL 전문가(SQLP*, SQL Professional)란 데이터베이스와 데이터모델링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데이터를 조작하고 추출하는데 있어서 정확하고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는 SQL을 작성할 수 있고, 이를 토대로 SQL을 내포하는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이나 응용 소프트웨어의 성능을 최적화하거나, 이러한 성능 최적화를 지원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개체(뷰, 인덱스 등)의 설계와 구현 등의 직무를 수행하는 전문가를 말한다.

 

시험 비교

 

시험 과목

 

 

SQLD는 90분간 필기로만 치루고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10문제, SQL 기본 및 활용 40문제 총 50문제로 문제당 2점이다.

 

 

SQLP는 필기와 실기가 있는데

필기는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10문제, SQL 기본 및 활용 20문제, SQL 고급활용 및 튜닝 40문제로 총 70문제이고

배점은 각 1점으로 총 70점이 만점이다.

실기는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SQL 기본 및 활용, SQL 고급활용 및 튜닝 전 범위에서 2문제 출제되고

문항당 15점씩 총 30점 배점이다.

 

 

응시자격

 

 

SQLD는 따로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으나 SQLP는 아래와 같은 제한사항이 있다.

다만 아래 기준 5가지 중 한가지의 요건이 충족되면 응시자격이 부여된다.

특이한 점은 학력 및 경력 기준과 자격보유 기준으로 크게 나눠져있는데학력/경력 기준이든 자격보유 기준이든 뭐든 하나만 갖추면 시험을 칠 수 있으므로크게 걱정할 부분은 아니다.

 

대학교를 졸업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SQLP를 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고전문학사나 고등학교 졸업이라면 실무경력을 요구한다.

 

하지만 내가 학력 및 경력 기준에 해당하는 지 잘 모르겠다면가장 확실한 건 SQL 개발자 자격을 취득하는 것이다.

이 때문에 SQLD를 먼저 취득하고 SQLP를 취득하는 루트로 많이 공부하고 있다.

 

 

합격기준(과락?)

 

SQLD는 총점 60점 이상, SQLP는 총점 75점 이상이면 합격이다.

두 시험 모두 과목별로 40% 미만 취득일 경우 과락이 있다.

예를 들어 SQLD에서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10문제 중 3문제만 득점하고

SQL 기본 및 활용에서 고득점하여 총점 60점을 넘겼다고 하여도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가 40% 미만 취득으로 불합격이 되는 것이다.

 

 

시험일정

 

 

SQLD와 SQLP는 연간 시행하는 시험의 횟수가 각각 다르다. SQLD는 연 4회, SQLP는 연2회 시험을 시행한다.

다만 SQLP시험이 SQLD 시험과 같은 날 치뤄지므로 만약 SQLD 시험을 치고 SQLP 시험을 계획중이라면

일정을 유의해야할 것이다.

 

 

위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2023년 하반기에는 9월 9일 토요일에 SQLD와 SQLP 시험이 모두 시행되고

11월 3일에 SQLD 시험이 추가로 치뤄진다.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접수기간을 잘 메모해뒀다가 응시할 수 있도록 하면 좋을 것이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