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국민내일배움카드 그게 뭔가요? 저도 쓸 수 있나요? 지원자격부터 신청방법, 사용처까지

목표는 퇴사

by 취미부자 직장인 고라니 2022. 9. 25. 10:21

본문

 

국민내일배움카드라는 것이 있다는 얘기를 들었다. 직업적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을 나라에서 지원해주겠다는 것인데 주로 IT업계에 종사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코딩 교육을 듣고나 할 때 학원비를 국민내일배움카드로 결제한다고 들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오프라인 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사용이 가능한데 스파르타코딩클럽, 패스트캠퍼스 등 여러 유명 온라인 교육업체에서도 국민내일배움카드로 결제가 가능하다고 한다.

 

 

그렇다면 국민내일배움카드가 도대체 뭔지, 나도 쓸 수 있는지 지원자격부터 신청방법까지 한 번 알아보자.

 

국민내일배움카드란?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직업역량을 국민 스스로 키울 수 있도록 나라에서 교육비를 지원하는 제도로 농협이나 신한카드로 발급이 되며 체크카드, 신용카드 두 종류 중 선택할 수 있다. 지원되는 교육비의 규모는 개인당 300~500만원이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원칙적으로 국민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하지만 제도의 목적이 국민이 스스로 직업역량을 키워 고용률을 높이기 위한 것이므로 일부 제외되는 사람이 있는데, 제외되는 자는 다음과 같다.

 

-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제외 대상자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졸업예정자 이외 재학생, 연 매출 1억 5천만원 이상의 자영업자, 월 임금 300만원 이상인 대기업근로자(45세 미만), 특수형태근로 종사자 기타 직업훈련의 필요성이 인정되지 않는 사람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직업훈련포털 HRD-Net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한다.

 

https://www.hrd.go.kr/hrdp/ma/pmmao/indexNew.do

 

직업훈련포털 HRD-Net

 

www.hrd.go.kr

 

2) 메인화면 우측에 있는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하기' 버튼을 누른다.

 

 

3) 카드발급을 위해서는 인증서 로그인을 해야하는데 간편인증 로그인이나 공동인증서 로그인 중 편한 방법으로 하면 된다.

 

 

인증을 하고 나면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 화면으로 넘어간다. 최대 30분 정도 신청이 소요된다고 하는데 보수적으로 잡은 것이고, 30분까지는 걸리지 않으니 겁먹지 않아도 된다. 

 

 

4) 이후 지원대상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알려주고 발급신청 전 확인사항에 대해서 안내하며 워크넷 구직등록 여부에 대해서 확인한다. 내용을 꼼꼼하게 읽고 확인하자. 나는 이미 직장에 고용된 상태라 구직등록은 하지 않았다. 월 임금도 300만원이 넘기 때문에 지원자격은 안되는 것 같지만 뭐 한 번 신청해본다고 돈 들어가는 것도 아니니 계속 해보기로 한다. 유의사항이 좀 걸리긴 하는데 일단 해보고 마지막에 그만두기로..

 

 

 

 

5) 다음으로 개인정보 입력 및 신청 카드 정보를 입력한다. 나는 처음 발급하는 거니 신규, 농협계좌가 있으므로 농협카드, 카드유형은 신용카드, 직접 방문해서 받기 위해 은행방문으로 선택했다. 이 부분은 본인에게 맞는 것으로 선택하고 넘어가면 된다.

 

6) 마지막으로 지원대상 여부를 확인한다. 나는 앞에서 말한 것처럼 만 45세 미만이면서 월평균 임금이 300만원 이상이므로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할 수 없다는 뜻이다.

 

* 예외 대상 *

그런데 제외대상임에도 예외가 또 있었다.

 

 

180일 이내에 이직 예정인 사람
경영상의 이유로 90일 이상 무급휴직중인 사람
사업주 직업능력개발훈련을 수강하지 못한 기간이 3년 이상인 사람
육아휴직 중인 사람
기간제 근로자
기타(단시간, 파견, 고용위기지역, 특별고용지원업종 근로자)

 

 

그러니까 나는 지금은 신청할 수 없지만 회사를 다니는 내내 신청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일단 만 45세가 넘으면 신청이 가능하고 또 육아휴직을 하게 되면 신청이 가능하다는 뜻이었다. 이건 신청을 해보지 않았다면 몰랐을 내용이라 알게 되서 얼마나 다행인지 모르겠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처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사용처가 여러 곳이 있지만 직업훈련포털에서 검색해보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수강신청도 직업훈련포털을 통해 신청한다.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과정 메뉴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키워드나 훈련기관/과정 검색 또는 카테고리 직접 선택을 통해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처를 조회해볼 수 있다.

 

나는 지역을 부산 전체로 하고 훈련과정명에서 파이썬이라고 검색했고 아래와 같이 목록이 나왔다. 이외에도 직접 알아본 사용처가 있다면 해당 기관을 검색해서 원하는 강의를 수강신청할 수도 있다.

 

 

 

 

오늘은 국민의 전 생애에 걸친 직업능력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국민내일배움카드 제도에 대해 자격요건, 신청방법, 사용처 검색방법 까지 모두 알아봤다. 나는 혹시나 해서 신청을 해보던 중에 육아휴직을 하게 되면 신청이 가능하다는 꿀정보까지 얻게 되었다. 누구든 자격에 해당하는 사람은 신청해서 구직에 소요되는 비용을 줄여보자!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